뉴스레터
보기
1994. 7 정보통신정책학회 소식
작성자 KATP 이메일  
작성일 2010-05-12 1945
1. 1994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안내 및 원고모집
정보통신정책학회 1994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를 11월중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일정계획(일시, 장소)은 확정하는대로 추후에 다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원고모집안내:학술발표대회에 논문을 발표하시고저 원하는 분들께서는 발표논문제목과 논문개요를 동봉한 양식(논문발표신청서)에 의거하여 8월 말일까지 학회사무국으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Fax도 가능함. Fax:521-4386, 531-4133)
2. 학술원고모집 안내
[정보통신정책학회지] 제1호 발간을 12월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발간예정일을 당초계획 보다 조금 연장하였사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회지에 원고를 응모하시고 싶은 분들은 원고(디스켓포함)을 다음의 주소로 보내주시면 심사하여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원고마감일:1994. 10월말일까지
- 원고우송주소:이 광 철 교수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72-1번지
홍익대학교 경영학과(우편번호:121-791)
전화:320-1731
-원고작성방법:첨부하는 원고작성지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1994년도 하계 정책세미나 결과 보고
정보정책학회 하계 정책세미나가 "정보통신산업의 환경변화와 정책적 과제"라는 주제하에 지난6월10일부터 11일가지 대전 유성관광호텔에서 150여분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끝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세미나에 참석해주신 여러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기조연설을 해주신 윤동윤 체신부장관님과 세미나를 후원해 주신 체신부, 한국통신, 한국이동통신, 데이콤관계자님들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당시의 정책세미나 일정을 다시한번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계정책세미나 일정>
일시:1994년 6월10일(금)∼6월11일(토)
장소:대전 유성관광호텔 대회의장
제목:정보통신산업의 환경변화와 정책적 과제
세미나Ⅰ:멀티미디어분야 (6월10일)
·멀티미디어 기술발전추세와 기술학보방안(양승택, 전자통신연구소 소장)
·멀티미디어 혁명과 정보통신산업비전(김인호, 한양대교수)
세미나Ⅱ:세계화와 대외개방(6월 11일)
·세계정보통신서비스시장 변화추세와 국내시장에 대한 영향(방석현, 통신개발연구원 원장)
·정보통신 환경변화와 우리의 정책방향(박성득, 체신부통신정책실 실장)






4. 회원가입 확대를 위한 협조 요청
본 학회는 창립한지는 얼마되지는 않지만 그 필요성과 관심영역이 날로 확대되리라 여겨집니다. 본 학회가 질적·양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회원확보가 급선무라 생각됩니다. 기존의 회원님들께서는 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신규회원확보와 홍보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지난번 창립총회에서 회원에 가입하시지 못한 분들을 포함하여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원하는 분들은 별첨의 회원등록양식을 작성하시어 회비송금영수증과 함께 학회사무실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회원님들은 주위에 뜻있고 관심있는 분들(경제, 경영)이 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있도록 적극 권유해 주셔서 정보통신분야의 학문적 정보공유와 학문발전에 초석이 되도록 재차 협조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회원가입신청서 3부를 추가로 보내드립니다.)

본회의 회원자격과 회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자격
(1) 정 회 원:정보통신정책분야의 연구에 관심을 가진 대학교원, 연구기관의 연구원, 관련분야의 전문가
(2) 준 회 원:정보통신정책분야의 연구에 관심을 가진 대학원생
(3)명예회원:정보통신정책분야의 연구에 공로가 큰 인사로 운영이사회에서 승인한 자
(4) 기관회원:본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기관으로 운영이사회가 가입을 승인한 단체
2. 회 비
(1) 일반회원:년 10,000원
(2) 영구회원:100,000원
3. 회비납부 은행명:국민은행
수취인:엄 영 석
계좌번호:083-01-0267-632
*온라인송금시 가입자성명이 통장에 반드시 기재되도록 하여 주십시오.
4. 회원가입 신청서를 보내실 곳:정보통신정책학회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66-5
신사 제2빌딩 3층(우)135-280
*차기 정기총회이후붙는 회비가 인상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정보통신정책학회지} 원고 투고 및 작성 요령
1. 투고요령:본 학회지는 정보통신과 관련된 경제 및 경영의 이론과 정책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게재한다. 원고는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른 학회지 또는 문헌 등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게재희망자는 본학회의 편집위원장에게 원고 3부와 디스켓을 함게 제출하여야 한다.
2. 원고작성요령:필자들을 다음의 사항을 유념하여 원고를 작성토록 한다.
(1) 모든 논문은 한글워드프로세서(아래한글 2.0)로 작성하고 논문 제출시 반드시 디스켓을 첨부한다.
(2) 저자는 영문제목 및 영문이름을 국제제목 및 국문이름 하단에 표기한다.
(3) 절의 구분은 절, 항, 목, 순으로 배열한다. 절은 'Ⅰ., Ⅱ., Ⅲ.,…'로, 목은 '1), 2), 3),…'의 순서로 번호매김을한 후 제목을 표기한다.
(4) 수식의 경우, 변수는 이탤릭체로 하고 수식의 번호매김은 장, 절의 구분없이 우측정렬하여 괄호 속의 일련번호로 표기한다.(단, log. ln, max 등의 기호는 정자체로 표기). a/b+c와 같이 혼돈하기 쉬운 표현은 (a/b)+c나 a/(b+c)로 명확히 표현토록 한다.
(5) 인용논문의 표기는 간단한 경우는 각주로 처리하지 않고 본문 중에서 직접 처리한다.
영문학자의 경우는 국문으로 번역치 않고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저자가 두 명이상인 경우는 아래 예와 같이 표기한다.
예:Barnett, Offenacher and Spindt(1984)裴茂基·朴在潤(1978)에서 지적된…
(6) 참고문헌의 경우, 배열의 순서는 동양문헌은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하고, 배열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매긴다. 논문은 " "으로 표시하고, 책은 국문의 경우 { }으로, 영문의 경우 기호없이 이태릭체로 다음 예와 같이 표기한다.
예:① 培鶴吉 外, "寒國의 資本스톡推計", {經濟學硏究}, 제36집 제1호, 韓國經濟學會, 1987, pp. 107-116
② Grubel, H.G., and P.J. Lloyd, Intra-industry Trade, New York: Macmillan Press, 1975
③ Henderson, J.M., and R.E. Quandt, "Financing Structur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39, No.1, 1987(a), pp.123-145.
(7) 원고의 첫페이지에는 논문제목, 저자의 이름, 소속기관 및 직책, 주소를 표기한다.
(8) 논문 서두에는 15줄 이내의 요약을 첨부한다.
(9) 각주는 일련번호를 매기고 원고하단의 각주란리나 원고의 맨 뒤 참고문헌 페이지 앞으로 모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