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ICT기술의 발전은 세계 방송통신시장환경을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유무선의 컨버전스과 방송통신 컨버전스가 진전되더니, 최근에는 방송통신영역과 컴퓨팅영역 그리고 일반 제품의 융합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움직이는 컴퓨터라 불리는 전기자동차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등장하는 전기자동차를 보면 분명 전통적인 자동차로 보이지만, 그 내용을 보면 움직이는 컴퓨터라 부르는 것이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라고 부르는 것보다 더 합리적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ICT기술로 무장한 무인자동차 기술의 등장은 전기자동차화 융합되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분명 우리의 산업생태계뿐 아니라, 미래 삶의 모습까지 바꾸어갈 것입니다.

정보통신정책학회는 1990년대 후반의 국내통신시장의 개방과 경쟁촉진, 그리고 2000년 이후 컨버전스 시장개발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산업구조 분석, 이론적 체계 확립, 그리고 실행정책 개발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제 21세기 첫 10여년이 경과한 지금, 정보통신정책학회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C-P-N-D 생태계의 균형발전, 그린 IT정책 추진, 방송통신미디어 시장통합, 융합IT생태계 조성, 글로벌 시장경쟁으로의 전환 등 새로운 정책환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정책학회는 방송통신 및 IT영역에서 경제, 경영, 행정, 미디어, 기술 등 광범위한 전문연구자들이 모인 산학공동의 연구커뮤니티입니다.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구활동을 통해, 지난 20년 동안 많은 정책과제의 수행, 연구교류, 정책토론, 미래 정책방향 제시 등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 전문지식과 과제해결의 열정은 우리가 최근 새롭게 맞이하게 되는 더욱 도전적인 정책환경에도 그대로, 아니 더욱 적극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우리 정보통신정책학회는 열린 정책공간입니다. 방송통신 및 융합IT 영역의 미래지향적 과제 해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누구나 학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미래사회 건설을 위한 정보통신정책학회의 연구개발 및 학술교류활동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 동참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